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낙지 손질법 낙지볶음 레시피

문어는 오징어와 함께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식재료라고 할 수 있지만 그동안 신선한 상태의 문어를 구입할 수 없기 때문에 조리할 기회가 별로 없었는데 최근에는 신선한 상태로 구입할 기회가 생겨서 이렇게 레시피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낙지볶음 레시피와 낙지 손질방법에 대한 이야기로 채워볼 예정인데, 낙지볶음을 만드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딱딱하게 볶는 방법과 양념소스의 재료에 주안점을 두고 설명해드릴테니 꼼꼼하게 읽어보시고 모르는 부분이 있으시면 체크해주세요.

골뱅이무침처럼 소면을 곁들여 먹는 방법도 있지만 이번에는 그냥 볶음을 메인으로 해서 만들어 보았습니다. 조금 맵게 해서 소면이랑 같이 먹으면 좋을 것 같아요

 

<문어 손질법>

먼저 머리를 가위로 왼쪽 사진처럼 세로로 자르고 오른쪽 사진처럼 그 안에 들어 있는 내장을 제거해 주세요.
다음으로 빨판에 부착되어 있는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굵은 소금을 사용하여 빨판을 문질러 주십시오. 밀가루와 소금을 합쳐서 사용하기도 하지만 소금으로만 문질러 이물질을 제거해도 충분히 깨끗하게 제거되기 때문에 밀가루까지 사용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만드는데 필요한 재료> 문어 3마리 280g(손질 전 무게) 양파 12개 대파 12개 양배추 한줌당 14개 마늘 1T 식용유 2~3T

양념재료 고추장1T 고춧가루 2T간장3.5T설탕1T올려당1T미림2T후추약간참기름23T~1T설탕은 알갱이가 커서 제대로 된 단맛을 내려면 다른 양념재료보다 먼저 넣어 만드는 것이 기본이지만 이번 레시피의 경우 양념장을 만들어 사용하기 때문에 어떤 재료를 먼저 또는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1. 메인재료 손질을 완료하면 나머지 야채는 사진을 참고하여 맛이 잘 배이면서 먹기 좋은 크기가 되도록 썰어 준비합니다.
2. 손질이 완료된 낙지는 볶기 전 끓는 물에 약 20초내외로 살짝 데친 후 눈과 입을 떼고 오른쪽 사진처럼 썰어 준비해야 합니다. (볶기전에 삶아주시면 나중에 볶을때 수분이 안나와서 직접제작해서 맛있게 볶을수있습니다)
3. 모든 재료의 손질이 끝나면 팬에 식용유를 2~3T정도 두르고 당근과 마늘을 먼저 볶고 약간 익으면 양배추와 양파를 추가하여 볶으세요. (채소에 따라 익는 속도가 다르므로 잘 익지 않는 재료부터 먼저 볶는 것이 좋습니다.)
4. 양배추와 양파가 약간 익으면 낙지와 양념장을 넣고 약 30초 정도 볶다가 마지막에 대파를 넣고 30초 정도 볶다가 불을 끄세요. (너무 오랫동안 볶으면 문어가 딱딱해지므로 부드러운 식감을 위해서는 야채가 숨이 죽지 않고 살아있을 정도로 볶으면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5. 완성된 음식은 접시에 옮겨주시고 참깨를 뿌려 마무리해주세요. 볶기 전에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덕분에 조리 과정에서 수분이 나오지 않아 아담한 느낌으로 조미료가 잘 스며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낙지볶음 플레이팅 영상입니다.제대로 보고 오신 분들은 제가 영상을 거의 첨부하지 않은 걸 아시겠지만 좀 더 사실적인 이미지를 전달하고 싶어서 요즘은 웬만하면 완성된 후 플레이팅 영상을 첨부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의 단조로움을 조금은 극복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이번 메뉴도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이 비교적 짧은 편이어서 가벼운 마음으로 만들어보시면 좋을 것 같은데 만들 때 볶는 시간을 잘 지켜서 만들어주시면 부드러운 식감을 가진 꽤 맛있는 볶음요리가 되겠습니다.

만드는 과정이 번거롭고 번거롭다는 이유로 요즘 베이킹관련 레시피가 조금 적어졌지만 (베이킹 레시피 1개 만드는 시간과 노력이라면 이런 일반 음식 3~4가지를 만들 수 있어요) 조만간 맛있는 베이킹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